달경이의 꿀팁/자격증

ITQ 마스터(한글,엑셀,파워포인트) 자격증 합격 노하우

달경이 2023. 6. 7. 20:40
반응형

일단 저는 ITQ한글, 엑셀, 파포 모두 한꺼번에 시험을 보았어요!

한꺼번에 보니 한글공부할 때는 정말 완벽하게 할 수 있어! 했었는데 엑셀 하다가 까먹고, 파포공부하면 이번엔 엑셀을 전부 까먹어버리고 하는 통에 그냥 하나씩 볼까도 싶었네요 ㅋㅋㅋㅋ 근데 시험을 보려면 ITQ는 거의 한 달에 한 번씩 있어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 것 같기도 하고, 하나만 볼 때보다 할인을 좀 더 해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시험을 볼 수 있기에 한꺼번에 봤답니다! ㅎㅎ

컴퓨터 학원을 한달정도 다녔는데, 사실 굳이 다닐 필요 없이 무료 동영상 강의나 유튜브를 보고 독학하셔도 충분합니다!

대신 이곳에선 학원에서 알려준 간단한 팁들을 적어놓을게요!

책은 학원에서 추천해준  성안당 출판사 책인 백발백중을 사용했어요!

ITQ 마스터종합서

이 책안에는 기출유형 모의고사랑 기출문제가 총 10회씩 들어있는데, 저는 이 문제들 전부 다 풀었네요 ㅎㅎ

기출유형 모의고사는 기출문제보다 살짝 복잡하게 나오는데 시험은 이렇게까지 복잡하게 나오는 경우가 없다고 합니다(강사님 왈)

그래서 시간이 별로 없으신 분들은 책에 나와있는 기출문제 10개만 푸셔도 충분하실 듯요!

 

시험 보시기 전에 교재에 수록된 CD를 이용해서 답안작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래 사진처럼 미리 고사장에서 시험보고 답안작성하는 걸 연습하실 수 있으세요!

 

 

시험장에 들어가니 생각보다 긴장되더라고요?
시험감독관님 말은 무척 빠르시고 긴장은 되니 미리 하고 가서 그나마 알아들었네 싶었어요 ㅠ

한 번쯤  집에서 연습하고 가시길 권해드려요!

반응형

 

1교시 아래한글/ 2교시 한글엑셀/ 3교시 한글파워포인트

이런 순으로 시험을 보았어요!

 

근데 맨 처음 아래한글 시험을 보는데 너무 긴장해서 한글아이콘을 찾고 들어가야 하는데 안 보여서 당황스러웠었네요 ;;

알고 보니 일부러 빼놓으셨는지, 정 한가운데에 떡하니 혼자 있었더라는요 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꾸엥

컴퓨터가 미리 켜져 있으니, 시험 시작 전에 미리 내가 시험 볼 파일이 어디 있는지, 눈으로 확인해 놓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눈으로 확인만 하시고 미리 들어가 계시거나, 컴퓨터를 작동해서는 안된데용~!)

 

첫 시작 전 미리 해두어야 좋을 설정 팁

너무 긴장된 나머지 제일 기본적이고 중요한 설정들을 안 해놓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말짱 도루묵이니까요! 맨 처음 작성 전 아래와 같이 설정들부터 해주세요!

 

<아래 한글>

1. 여백설정(F7 키를 누르고 주어진 조건에 맞게 여백 설정하기)

2. 3 page 만들기( ctrl+enter를 눌러 페이지를 3장 만들어 줍니다.)

3. 1번째 페이지에는 문제번호 1. 2.을 적어놓고 2번째 페이지에는 3.4.을 적어놓고 다섯번째 페이지는 5번 생략한 상태로 빈 페이지로 남겨둡니다.)

 

위와 같이 해두면 문제풀 때 착오 없이 문제에 집중하면서 풀 수 있어요! ㅎㅎ

두 번째 시간인 엑셀도 시작 전 기본 설정을 보겠습니다!

 

<엑셀>

1. 새 시트 3개 만들기

2. 새시트 3개에 각각 '제 1작업', '제 2작업', '제 3작업' 시트 이름 변경

3. 시트 탭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모든 시트 선택 

4. 모든 시트 선택된 상태에서 A열 열 너비 1로 조정

5. 다시 모든 시트 그룹 해제

6. 제1 작업 시트의 맨 왼쪽에 있는 셀 전체 아이콘을 눌러 전체 셀을 선택한 후, 글꼴-굴림, 크기-11, 가운데 맞춤, 쉼표스타일(숫자들은 모두 오른쪽 정렬이 될 수 있게 해 줌) 누르기.

 

엑셀이 배울 때는 제일 헷갈리지만 막상 시험을 보면 제일 깔끔하게 되고 금방 끝나더라고요!

다음은 파워포인트의 시작 전 준비단계입니다!

 

<파워포인트>

1. A4용지 설정 맞춤(디자인 - 슬라이드 크기 -A4 로 맞춤)

2. 슬라이드 6장 만들기

3. 슬라이드 마스터(2~6번 슬라이드) - 주어진 조건에 맞게 그림 그리기, 다만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만드는 도형들은 선 없음!

 

 

이렇게 기본설정 제대로 해놓고, 모의고사 10회 정도 풀어보셨다면

모든 과목 A 점수는 손쉽게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용ㅎㅎ

아 그리고 영타도 조금 연습해 놓으시면 더더욱 좋아요!

반응형

 

영어가 한글과 파워포인트에 은근 들어가서 영타가 늦은 시간이 촉박할 수 있거든요! 

저는 한타 367 영타 156 이였고, 영타 잘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시간은 넉넉했어요!

만약 영타가 많이 늦은 분들은 조금 연습해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엄청 느려서 연습해서 그나마 저정도 올린 거랍니다 ㅠㅠㅎㅎㅎㅎ

 

모두 A등급을 받으면 ITQ 마스터 자격증을 따로 발급할 수 있어요!

이왕 시험 보시는 거 모두 A 받으셔서 마스터 자격증도 플러스로 받아가시길요!

400점 이상이면 A등급을 받을 수 있어요~!

 

음... ㅋㅋㅋㅋㅋ 감점 저기서 됐다고 그러는데... 저 부분 열심히 검토해 봤던 부분인데도 틀려브렀네용ㅋㅋㅋㅋㅋㅋㅋ

 

 

엑셀은 생각보다도 훨씬 쉽게 나왔어요.

모의고사에서 풀었던 만큼만 하면 쉽게 A등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포 역시나 그림에서 감점,,, ㅠㅠ 파포 그림 부분이 제가 많이 약한 것 같아요 ㅠㅠ 위치 설정도 섬세하게 잘해야 한다더라고요!ㅠㅠ

 

쨋든 틀린 부분은 있었지만 무사히 A등급으로 모두 합격했습니다!!ㅎㅎ

 

모두모두 한 번에 A등급 받아가시길용요요용ㅇ~~~

 

 

ITQ 자격증 신청 방법, OA Master 자격증 신청 방법

 

ITQ 자격증 신청 방법, OA Master 자격증 신청 방법

몇 달 전에 ITQ 시험 보고 신청한 자격증들이 와서 신청 방법 아주 간단하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정보가 될 수 있을까 싶어 올려봐요 ㅎㅎ 처음에는 ITQ 자격증 발급처인 한국생산성본부 사이트

look828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