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경이의 꿀팁

홈텍스 제세공과금 환급 신청방법(5월 종합소득세 신고/이벤트 경품당첨 환급)

달경이 2023. 8. 21. 23:20
반응형

이벤트 당첨된 것이 있어서 제세공과금 22%를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받을 수 있어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알아보니 신고를 대행해 주는 어플은 약2만원을 내면 해주더라고요. 

편리하긴 하지만 홈텍스에서 환급신청 몇분 안 걸리는 데 2만원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홈텍스에서 신청 하였습니다. 

 

자, 그럼 제세공과금 환급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 홈텍스에서 로그인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클릭해 주세요. 

2. 인증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간편인증을 하였습니다. 

 

3. 정기신고 또는 기한후신고선택해 주세요. 

저는 정기신고 기간인 5월 1일~5월 31일 지나서 기한후신고를 선택해 주었어요.  

 

4. 귀속년도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작년인 2022년을 선택했어요)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옆에 조회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나머지가 작성이 됩니다. 저장후 다음이동 버튼 클릭 

5.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을 ☑ 체크해 주신뒤 

소득종류 선택완료 버튼 클릭!  

6. 바로 아래를 보시면 <근로/연금/기타 소득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환급받을 제세공과금이 딱 떠있어서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준 뒤

선택완료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러면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이 아래처럼 입력이 됩니다. 

참고로 근로소득도 신고해야 하냐고 문의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근로소득과 다른소득을 합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로자라면 근로소득도 당연히 체크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그, 리, 고

방금 체크한 근로소득,기타소득 바로 위에 사업소득 이 있는데요.

본인이 쿠팡이나, 애드센스 등의 수익이 있다면 사업장 추가입력을 클릭 후 수입금액 정정/삭제를 클릭하여

기재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업장추가입력 버튼을 눌러서 아래처럼  주업종코드 입력해 주세요. 

쿠팡이라면 사업자등록번호는 '없음'하시고, 주업종코드 조회버튼 눌러 '940909' 클릭하면 됩니다.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있음'하시고, 120-88-00767(상호명: 쿠팡 주식회사)으로 하셔도 돼요.)

구글애드센스는 사업자등록번호 '없음' 하시고, 주업종코드를 '525104'으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

 

등록하기를 누르고, 수입금액 정정/삭제를 클릭하여 수입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7. 아래로 내려가면 불러오기 버튼 모두 눌러주세요. 

 

 

8. 나의 환급계좌에 은행 및 계좌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맨하단 '이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해 주세요. 

참고로 사업소득에서 쿠팡소득이 너무 적어 이렇게 뜨더군요. 

그냥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9. '예, 동의합니다.'에 체크해 주신 뒤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완료되었습니다. 수고하셨어요~~

 

그렇다면 질문입니다. 

환급금은 통장에 언제 들어왔어요?

약 한달 걸린다고 들었는데요.

저의 케이스는 6월 12일 날 접수하였는데 7월 17일에 통장으로 환급금이 들어왔습니다. 한 달이 딱 맞네요!  

 

추가로 지방소득세는 신청을 안 해서 7월 27일에 신청하라고 문자메시지가 왔더라고요.  

저녁에 신청하려고 보니까 아니 벌써 통장으로 지방소득세 환급금이 오후에 들어왔더라고요.??

ㅎㅎㅎ 원래는 신청을 하는 것 같은데 일괄처리(?)를 해주셨는지 다행히 지방소득세도 받아 

기분이가 좋았습니다.

반응형